본문 바로가기

♥육아

돌잔치 준비 체크리스트

우리아기 첫 돌잔치

성공적인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새해가 되면서 돌잔치에 대한 고민으로 바쁘게 하루하루 보내고 있는데요, 가장 고민이 컸던 돌잔치 장소를 선정하고 나니 그동안 했던 고민들이 많이 해결되면서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더라구요. 아기의 돌을 앞두고 저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오늘은 아기 돌잔치 준비 리스트(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아마 다들 저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고민을 하시고, 저와 비슷한 결정을 내리시지 않을까 싶어요.



1. 돌잔치 날짜, 시간 체크


돌잔치 준비를 하다보니 돌잔치와 결혼식은 비슷한 점이 정말 많더라구요. 그래서 다들 돌잔치를 끝내고 나면 마치 결혼식을 두번 치룬것 같다는 말씀을 하시던데 저는 아직 치루지 않았는데도 벌써 비슷한 심정이 듭니다. 

결혼식과 그래도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날짜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고 성수기가 따로 없다는 사실이에요(아기는 모든 달에 태어나니까요). 돌잔치도 결혼식과 마찬가지로 토요일이 가장 붐비고, 결혼식은 점심 타임을 선호한다면 돌잔치는 저녁 타임이 가장 먼저 마감됩니다. 보통 아기가 태어난 날보다 조금 이른 주말에 잡게 되는데 원하는 날짜와 시간이 딱 정해지는대로 빠르게 알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2. 돌잔치 장소 체크


돌잔치는 돌잔치 전문업체, 웨딩홀이나 컨벤션에서 주로 하게 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돌잔치 전문업체의 경우 돌잔치만 받다보니 예약이 훨씬 빠르게 차요. 혹시라도 돌잔치 전문업체에서 하실 계획이라면 아기 백일을 전후해서 투어를 다녀보시고 선택하셔야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웨딩홀이나 컨벤션 등에서 하는 돌잔치는 연회장만 대여해서 간단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예약을 그리 일찍 받지도 않고 마감도 잘 되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대부분 공간이 오픈되어 있고, 나누어져 있더라도 파티션 정도인 곳이 대부분이라 어수선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참고 : 돌잔치 전문업체들은 대부분 빠른 예약을 위해 방문해서 당일 계약을 할 경우 식대 할인 혜택과 다양한 할인 혜택을 주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마음에 드는 곳이라면 방문 당일 계약금을 내서 미리 예약을 잡아둔 뒤 나중에 한 곳만 픽스하고 다른 곳은 취소(보통 2,3개월 전에는 위약금이 없어요)하는 것을 추천해요.


* 돌잔치 장소를 고를 때는 주차, 음식, 보증인원 등을 주요하게 체크하시면 하는 사람과 손님 모두 만족스러운 돌잔치를 할 수 있어요. 결혼식과 다르게 부모님 지인이 아니라 내 지인이 오는 자리이므로 결혼식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크게 인원을 잡았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보증인원은 좀 적게 잡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스냅, 헤어&메이크업, 의상 업체 선정하기 


해당 돌잔치 장소에서 패키지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따로 업체를 선정하고 돌잔치 날짜에 맞춰서 예약을 해두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업체에 따라 비용도 꽤 다르고, 서비스 내용이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인터넷 후기 등을 살펴보면서 정하시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질거에요. 

많이 까다롭지 않고 편한걸 추구하신다면 헤어와 메이크업, 의상이 모두 갖추어진 돌잔치 장소에서 패키지로 진행하시는 것이 마음도 편하고 돌잔치 당일 이동할 필요가 없어서 아기의 컨디션을 유지하기에도 좋답니다.


* 스냅 업체를 고르실 때에는 경력많으신 분을 보내는지, 아기 컨디션을 체크하면서 아기를 즐겁게 이끌어주시는 분인지, 사진 보정본이 내 스타일과 잘 맞는지 등을 후기를 살펴보며 고르세요. 아기가 남자 혹은 여자를 가린다면 사진작가님의 성별을 미리 맞추는 것도 좋겠죠?


*헤어는 돌잔치 시작 전부터 끝날때까지 꽤 긴시간 유지되어야 하므로 내가 원하는 모양을 잘 연출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예쁘게 픽스가 잘 되는지 신경쓰시면 될 것 같아요. 메이크업 역시 과하지 않으면서도 사진이 잘 나오게, 그리고 오랫동안 무너지지 않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의상의 경우 한복을 할거라면 한복 종류와 요즘 디자인이 많은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신상의 경우 금액이 추가가 되기도 하기때문에 그런 부분도 알아보고 가면 덜 놀라겠죠? 의상은 대부분 아들의 경우 아빠와 깔맞춤을, 딸의 경우 엄마와 깔맞춤을 하더라구요. 스냅을 다양하게 찍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된다면 한복을 대여하고 드레스를 저렴한 걸로 하나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4. 미리 시식해서 장소 픽스하기


보통 돌잔치 하기 2~3개월 전에 미리 음식을 체크할겸 시식을 하게 됩니다. 결혼식과 다르게 시식인원은 2명(부모)이고, 돌잔치가 있는 날만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해서 방문해야 해요. 이날 방문해서 음식이 맛있는지도 먹어보고, 다른 팀 행사 진행도 보면서 어떻게 돌잔치를 할지, 어떤 방식(전통, 현대식 등)으로 할지 정해둡니다.

시식을 하고 계약을 취소할 경우 시식비용을 내야 하는데, 이 비용은 할인 전 비용으로 청구되므로 금액이 상당히 비싸요. 이런 점이 부담되신다면 미리 원하는 요일과 시간에 한번 방문해서 분위기와 음식 메뉴, 주변인들 반응 등을 살펴보고 픽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5. 초대손님 인원 꼼꼼히 체크하기


초대 손님 인원을 식전에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보증인원 문제도 있지만, 답례품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답례품은 너무 많아도 처치곤란이고, 적어도 손님들이 속상해하시기 때문에 적당히 준비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오실 분들은 정확히 파악해야 하거든요.


6. 의상 예약, 포토테이블, 성장동영상, 모바일 초대장 만들기


*의상 : 돌잔치 한달 전 해당 일에 입을 의상을 확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늦게 가면 같은 타임에 다른 분이 내가 원하는 옷을 벌써 가져가셨을 수도 있으니 부지런히 가서 맘에 드는 곳을 골라 놓으면 마음이 한결 편하겠죠?

요즘은 스냅에는 정장을 입고, 돌잔치를 시작해서는 한복을 입는 등 2가지 버전을 모두 입고 사진을 남기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한 가지만 입을 경우 깔끔하고 단정한 걸 좋아한다면 정장과 드레스를, 화려한 걸 좋아하고 살이 많이 쪄서 몸매가 드러나는 드레스가 부담스러우시다면 한복을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대장, 성장동영상, 포토테이블 :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행사 3주전 성장 동영상을 만들게 되고, 2주전 포토테이블에 들어갈 사진을 업체에 전송합니다. 모바일 초대장은 미리미리 만들어서 적어도 1~2달 전에는 보내드려야 다들 시간을 미리 빼둘 수 있겠죠? 성장앨범을 하시는 분들은 성장 동영상을 해당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주기 때문에 그런 점도 미리 고려해서 필요한 것만 주문하면 추가 지출을 막을 수 있어요.


7. 답례품, 이벤트 선물 준비


* 답례품 : 초대인원도 어느정도 정해지고, 다른 준비가 잘되었다면 답례품을 정해서 주문을 해둬야 해요. 꼼꼼하신 분들이라면 직접 구매해서 정성 가득한 포장을 하셔도 되고, 저처럼 포장에 자신 없으신 분들은 답례품업체에서 원하는 제품과 문구, 디자인을 선택해 제작 요청을 하면 포장까지 다 해서 보내줍니다. 

전통적으로 많이하는 것은 자수가 포함된 수건, 떡이 있고, 트랜드에 맞춰 디퓨저나 석고방향제를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실용성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소금, 레몬청, 소면 등의 먹거리나 텀블러, 우산, 접시, 글라스락 등의 반찬통 등도 많이 합니다.

* 이벤트 선물은 사회자가 진행하는 동안 오신 분들께 나눠드리는 선물인데 보통 5개 정도 준비하더라구요. 일찍 오신 분, 돌잡이를 맞추신 분, 퀴즈 정답을 맞춘 분 등등 다양하게 드리는데 이것 역시 개인적으로 준비하기도 하고 답례품 업체에서 세트로 하기도 합니다.


8. 행사 당일 미리 도착해서 진행 사항 체크


행사 당일 약 3시간 정도 미리 도착해서 헤어, 메이크업을 받고 의상을 입어보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자와 미팅도 진행하게 됩니다. 원하는 스타일을 미리 말해서 돌잔치 진행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는 의미인데요, 늦게 도착하면 이런 시간들이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또한 스냅사진은 돌잔치 시작 전부터 진행이 되니 원하는 컨셉이나 방향이 있다면 미리 얘기를 해서 돌잔치 시작 전부터 아기 컨디션에 맞춰 촬영을 진행하면 돼요.




9. 돌잔치 시작 & 이후


돌잔치가 시작되면 손님들 맞이와 함께 아기 컨디션도 챙겨야 하고, 예쁜 스냅 사진도 남기느라 바쁠거에요. 그래도 꼼꼼히 부족한 점은 없는지, 인원 체크는 잘 되고 있는지, 답례품들은 잘 나눠주었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돌잔치 계산 역시 결혼식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현금결제를 요구하고, 카드를 할 경우 수수료가 붙더라구요. 카드 계산을 하실거라면 해당 사항을 미리 체크해두세요.

바쁘고 정신없던 돌잔치가 지난 다음에는 돌아가신 분들께 감사인사를 전하고 스냅 사진 촬영을 맡겼을 경우 약 한달 정도 뒤에 사진을 받으면 돌잔치가 완전히 끝난답니다. 생각만 해도 후련하시죠?


신경 쓸 것도 많고, 이래저래 비용도 많이 들고, 아기 컨디션에 따라 좌우가 많이 되는 돌잔치이지만 안하면 후회가 많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기왕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체크리스트 참고하시면서 꼼꼼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육아] - 2019년 코엑스 킨텍스 등 서울 베이비페어 일정

[♥육아] - 아기 장난감 대여 장난감도서관으로 육아비용 절약하세요

[♥육아] - 유모차 고르는 법 종류 및 선택기준과 악세사리까지


반응형